창업도 힘들지만 창업만큼 힘든 것이 폐업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0일 코로나19등으로 폐업을 할 수밖에 없는 소상공인을 상대로 폐업지원사업인 희망 리턴 패키지(통합 폐업지원)를 시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점포 철거 시 최고 2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목 차 >
- 희망리턴패키지란?
- 지원내용
- 지원대상
- 제외대상
- 채무조정
- 신청 접수방법
희망 리턴 패키지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 중 폐업을 하고 싶어도 임대사업장의 원상복구, 간판, 집기,비품 철거비 등으로 폐업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소상공인들이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작년과 올해 중소기업 벤처기업부에서 폐업지원금을 지원하여 사업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원사업 입니다.
희망 리턴 패키지(통합 폐업지원 ) 지원내용
- 사업 정리 상담: 세무, 부동산, 직무 직능, 심리치료 등 각 분야별 전문가를 통한 폐업 과정 자문 제공
- 법률자문: 임대차 계약, 노무, 가맹, 신용, 세무 등 법적 분쟁 또는 문제 발생 시 법률적 자문 제공
- 채무조정:채무조정 전문가를 통해 설루션 제공 전담 변호사 매칭
- 점포 철거:사업장의 철거 및 원상복구 비용 지원(최대 250만 원)
지 원 대 상
-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
- 폐업 소상공인(공고일 기준 폐업을 하신 소상공인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 사업자등록증 또는 폐업사실증명원상 사업개시일이 60일이 경과된 소상공인
- 이미 폐업을 했던 소상공인 중 18년 1월 1일 이후인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제 외 대 상
- 자가 소유 건물에 사업장을 운영하는 경우
- 무상으로 임차계약서를 작성한 경우
- 신청인 기준으로 점포 철거비 지원을 이미 받은 경우
- 사업장 이전일 경우
- 폐업 후 동일 장소에서 재 창업하는 경우
- 부동산 임대사업자일 경우
- 비영리 사업자 및 비영리법인
채 무 조 정
사업상 불가피하게 채무가 발생했을 경우 폐업 시 채무조정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용 전문가의 채무조정 상담, 설루션 제공, 채무조정 지원
- 개인파산, 개인회생 소송대리 및 신용회복위원회 연계를 통한 워크아웃
신청 접수방법
- 희망 리턴 패키지 홈페이지(https://www.sbiz.or.kr/nhrp/main.do)에서 지원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창업보다 어려운 게 폐업일 것입니다. 사업이 힘들어 폐업을 하고 싶은데 철거비나 원상복구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폐업에 충분한 금액은 아니지만 소상공인 폐업지원 프로그램인 희망 리턴 패키지 제도를 이용하여 힘드신 자영업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