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 쇼크증상 원인과 대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당증이라고도 알려진 저혈당 쇼크는 혈중 당 수치가 적절한 범위 아래로 떨어질 때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의학적 상태입니다. 저혈당 쇼크는 모든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치료를 받고 있는 당뇨환자들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목차
저혈당 쇼크 이해하기
저혈당 쇼크는 혈당 수치가 너무 낮아지고 신체의 기관과 조직이 적절한 양의 포도당을 받지 못할 때 발생하는 심각한 형태의 저혈당증입니다. 이로 인해 혼란, 발작, 의식 상실, 심정지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는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의학적 응급 상황입니다.
저혈당 쇼크 증상
저혈당 쇼크 치료의 첫 번째 단계는 저혈당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누군가 저혈당을 경험하고 있다고 의심되면 당뇨병이나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혈당계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70mg/dL 미만이면 일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저혈당 쇼크의 가장 흔한 증상은 피로, 현기증, 착란, 떨림, 발한, 불안 등입니다. 심한 경우 저혈당은 발작, 혼수 상태 또는 심지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대처방법
당뇨환자가 저혈당 쇼크가 생겼다면 가능한 한 빨리 혈당을 올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가정에서 혈당을 빠르게 올릴수 있는 방법은 당 흡수가 빠른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 사탕이나 각설탕등 혈당을 빠르게 올릴수 있는 식품을 섭취합니다.
- 과일 주스,콜라,우유는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오렌지 주스나 사과 주스는 소화가 잘 되고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포도당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릴수 있는 식품(콜라, 과일주스, 사탕등)을 섭취 후에도 15분 이상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면 응급실이송이 필요합니다. 만약 의식회복을 하였다면 간단한 식사를 통하여 혈당유지가 필요합니다.
저혈당 치료
응급처치후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고 추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를 위해 입원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저혈당 쇼크 예방법
마지막으로, 처음부터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처방에 따라 당뇨병 약을 복용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비상시를 대비하여 항상 포도당 정제 또는 기타 포도당 공급원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저혈당 쇼크는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한 심각한 의학적 상태입니다. 누군가가 저혈당 쇼크를 겪고 있다고 의심되면 저혈당을 확인하고 가능한 빨리 콜라나 쥬스 사탕과 같은 음식으로 혈당을 높여 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혈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처음부터 저혈당 쇼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