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를 운전하게 되면 고속도로 비용 할인 및 유류비 환급 등 다양한 세금 혜택이 주어집니다. 오늘은 경차 특권인 경차 혜택 9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기준?
경차는 기본적으로 엔진 배기량 1.000cc 이하 이어야 합니다 또한 엔진 배기량 외 차량의 크기도 기준이 되는데요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내 들어와야 경차 기준을 만족할 수 있습니다.
경차 종류
국내 판매되는 경차는 스파크(쉐보래), 모닝(기아), 레이(기아), 캐스퍼(현대)등이 있으며 수입차는 안타깝게 우리나라 경차 기준을 통과 한 차량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경차 혜택 9가지(2022년 기준)
1. 취등록세 면제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차량 구매 가격의 4%를 취득세로 납 무해야 합니다 하지만 경차의 경우 취득세 75만 원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납부해야 할 취득세가 75만 원 이하면 전액이 면제되는 것이며 이상이면 차액만 납부하면 되겠습니다.
*취득세 감면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면제가 됩니다.
2. 자동차 채권 매입 면제
자동차 채권(공채) 매입 면제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구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방채 채권의 경우 일정기간이 지나면 환급이 가능하고 구매 후 바로 판매할 수도 있지만 처음 차량을 구입할 때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 마 경차의 경우 자동차 채권 매입이 면제됩니다.
3. 유류세 환급
경차의 경우 연간 30만 원의 유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유류세 환급의 경우 1가구 1차량이여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유공자나 장애인 혜택을 받고 있을 경우 환급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4.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할인
경차는 주차요금 할인을 받습니다. 공영주차장의 경우 50%를 할인받으며 지하철 환승주차자의 경우 최대 80%까지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5.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및 혼잡통행료 할인
경차를 이용하여 고속도로를 타고 간다면 통행료의 50%를 할인해주고 있으며 도심에서 혼잡통행료 또한 50%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혼잡통행료를 받고 있는 곳은 남산 1.3호 터널이 있습니다.
6. 10부제 운행 제외
자동차 10부제는 자발적 참여로 운영되는 제도 이기는 차량의 끝번호가 날짜와 동일하면 운행을 하지 않는 제도입니다. 관공서에서는 10부제 차량에 해당하는 차량은 주차장 출입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경차의 경우 10부제 운행에 제한이 없습니다.
7. 저렴한 자동차세
혜택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나라는 차량의 배기량 기준으로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경차의 경우 배기량이 1000cc 이하 이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절반도 되지 않는 저렴한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1000cc 경차의 경우 자동차세는 연간 약 10만 원 정도입니다.
8.경차전용 주차장 운영
경차는 유류비환급과 주차비 할인 등 비용적으로도 장점이 큰 차량이지만 차가 작아서 주차가 편리하다는 장점도 무시 못할 것입니다. 쇼핑센터나 관공서에는 경차 전용주차장을 운영 중에 있기 때문에 어느 곳을 가더라도 쉽게 주차가 가능할 것입니다.
9.저렴한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보험은 크게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경차의 경우 책임보험료의 10%를 할인 받게됩니다. 또한 경차를 상대로한 특약들이 있기 때문에 보험료를 크게 낮출수 있습니다.
경차만이 누릴 수 있는 경차 혜택 8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경차를 무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기는 하지만 가까운 거리를 운행할 때는 경차만큼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는 차량은 없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