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의 장단점을 알아보려 합니다. 신용카드는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혹시 카드 결제일에 생각보다 많이 나온 카드값에 당황스러웠던 적 없었나요?. 결제하기 힘들 정도로 카드값이 많이 나왔다면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가 좋은 수단일 수 있지만 관리를 못하면 크게 난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며 리볼빙 서비스는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란?(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리볼빙 서비스란 내가 사용한 카드값을 모두 변제할 수 없을 때 일정 금액만 납부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에 납부하는 형태의 일종의 대출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한 카드값의 10% 정도로 약정되어있는데 이번 달 카드값이 100만 원이라면 10%인 10만 원만 결제하고 나머지 90만 원은 다음 달로 이월되는 것입니다. 얼핏 보면 유용한 서비스 같지만 함정이 숨어 있다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리볼빙의 장점
- 원하는 만큼 카드값을 갑을수가 있습니다
- 연체가 되더라도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리볼빙의 단점
- 이자가 높습니다 카드사들의 평균 리볼빙 수수료는 5~20%입니다
- 결제금액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번 달 결제금액을 이월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 달에는 더욱 많은 카드값을 결제해야 합니다.
- 이런 리볼빙을 오랫동안 사용한다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카드 사용의 잘못된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용한 카드값의 10%~20% 정도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당장은 카드결제금액이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총 결제금액은 이자와 함께 계속적으로 이월되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폭탄이 되어 돌아올 수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 즉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은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분명 사용자에게 편리한 결제 방법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건 내가 충분히 결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잠시 빌려 쓸 때인 것이고 대부분의 리볼빙 사용자들은 매달 카드 결제금액이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면 사용하지 마시고 내가 갑을 능력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 사용을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022.01.18 - [분류 전체보기] - 신용점수별 등급 및 카드연체시 관리하는법
댓글